[목차]
1. 오늘의 찬송
2. 오늘의 말씀요약
3. 묵상
4. 오늘의 기도
1. 오늘의 찬송
# (찬송가) 새 254 내 주의 보혈은 [악보/PPT/가사]
# (경배와 찬양) 주께 가오니 [악보/PPT/가사]
2. 오늘의 말씀요약
# 다윗이 요압을 시켜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인구를 조사합니다. 다윗이 백성을 조사한 후에 자책하며 하나님께 죄를 시인하자 선지자 갓이 하나님 말씀을 전합니다. 7년 기근과 석 달 원수에게 쫓김과 사흘 전염병 중에 선택하라는 것입니다. 다윗은 사람의 손이 아닌 하나님의 손에 빠지기를 구합니다.
3. 묵상
# 군사력을 의지하는 다윗(사무엘하 24:1-9)
- 다윗은 어떤 목적으로 인구 조사를 했나요?
. 사무엘하 24:3 [우리말성경] 그러나 요압이 왕께 대답했습니다.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군대를 100배로 늘려 주셔서 내 주 왕의 눈으로 직접 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만 왕께서는 왜 그런 일을 하려고 하십니까?"
. 사무엘하 24:9 [우리말성경] 요압이 왕께 싸울 수 있는 사람들의 숫자를 보고 했습니다. 칼을 다를 줄 아는 용사가 이스라엘에는 80만 명, 유다에는 50만 명이었습니다.
. 전쟁을 할 수 있는 인구를 알고 싶었기 때문에 요압에게 인구 조사를 명령했습니다.
-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는 일을 내가 재촉하거나 고집하고 있진 않나요?
. 혹시 경제적 자유에 대해 재촉하는 나의 생각과 행동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 않는 일이진 않을까 되돌아봅니다.
. 경제적 자유에 대한 노력 자체가 잘 못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그로 인해 혹 그 노력이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 신앙생활 보다 앞서진 않을까 경계하고 조심해야겠습니다.
*재촉하다: 어떤 일을 빨리하도록 조르다.
*되돌아보다: 1. 가던 방향에서 몸이나 얼굴을 돌려 다시 바라보다. 2. 지나온 과정을 다시 돌아보다.
*혹시: 1. 그러할 리는 없지만 만일에. 2. 어쩌다가 우연히. 3. 짐작대로 어쩌면.
*혹: 1. 그러할 리는 없지만 만일에. 2. 어쩌다가 우연히. 3. 짐작대로 어쩌면.
# 하나님의 징계(사무엘하 24:10-14)
- 자신의 죄를 뉘우치는 다윗에게 하나님은 어떤 징벌들을 제시하셨나요?
. 사무엘하 24:12-14 [우리말성경] "가서 다윗에게 말하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내가 네게 세 가지 종류의 벌을 내놓겠으니 그 가운데 하나를 골라라. 그러면 내가 그대로 행할 것이다.'" 그리하여 갓이 다윗에게 가서 말했습니다. "왕의 땅에 7년 동안 기근이 드는 것이 좋겠습니까? 왕이 원수들에게 쫓겨 3개월 동안 도망치는 것이 좋겠습니까? 아니면 왕의 땅에 3일 동안 재앙이 닥치는 것이 좋겠습니까? 이제 잘 생각해 보고 나를 보내신 그분께 내가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결정해 주십시오." 다윗이 갓에게 말했습니다. "정말 괴롭구나. 여호와께서는 긍휼이 크신 분이니 우리가 여호와의 손에 떨어져도 사람의 손에는 떨어지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 하나님 앞에 나의 미련함을 고백하며 자복할 죄는 무엇인가요?
. 지금의 나를 더 성장되고 성숙된 나로, 지금의 환경을 더 풍요롭고 나은 환경으로 바꾸기 위해 매일을 고민하고 있는 저를 봅니다.
. 자기개발 또는 자기 성찰과 관련된 책, 인터넷 등의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해 "더 열심히 더 열심히 남들보다 더 노력하고 더 뛰어야겠다"라고 다짐하며 계속 스스로를 독려하며 노력해 봅니다.
. 하지만 결국 세상과 나로부터 시작된 노력은 잠깐의 성과를 보일 뿐, 어느 것 하나가 채워지면 어느 것 하나가 비워지는 온전하지 못한 성과일 뿐이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 성도로서 또 믿는 자로서의 모습으로 노력하지 못한 저의 미련함과 죄를 고백합니다.
*자복하다: 자신이나 자기가 속한 공동체의 죄와 허물을 숨기지 않고 모두 쏟아내어 뉘우치며 고백하는 것을 말한다. '자백하다'와 동의어. 한편, 자신의 죄를 고백하는 일은 하나님 앞에서 이뤄져야 한다. 하나님은 죄를 자복하는 자들에게 죄를 용서하실 뿐 아니라, 불쌍히 여기시며, 교제를 회복시켜 주시고, 치유하여 주신다.
*매체: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물체. 또는 그런 수단.
*독려: 감독하며 격려함. 용기 또는 의욕 등이 솟아날 수 있게 북돋아주는 것.
4. 오늘의 기도
# (생명의 삶) 택하신 백성의 잘못을 드러내어 고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 제 눈으로 헤아리고 확인할 수 있는 세상 것을 하나님보다 더 든든하게 여기며 의지했음을 회개합니다. 불신앙적인 삶에서 돌이켜 자비의 하나님께 두 손 들고 나아가오니 미련한 저를 용서하소서.
# 고린도후서 4:18 [개역개정]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 히브리서 11:1 [개역개정]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 고린도후서 5:7 [개역개정] 이는 우리가 믿음으로 행하고 보는 것으로 행하지 아니함이로라
# 고린도후서 6:9-10 [개역개정] 무명한 자 같으나 유명한 자요 죽은 자 같으나 보라 우리가 살아 있고 징계를 받은 자 같으나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고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
# 하나님, 제 마음과 눈을 주관하여 주시옵소서. 보이는 것에 마음과 눈을 뺏기지 않을 수 있도록 제 마음과 눈을 지켜주시고, 믿음으로 보고 믿음으로 행할 수 있는 힘을 허락해 주시옵소서. 때때로 보이는 것에 마음과 눈을 빼앗겨 믿음을 잃어버렸던 제 자신을 회개합니다. 하나님, 용서해 주시고 연약하고 부족한 저를 불쌍히 여겨 주시옵소서. 오늘 다시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하며 성도와 믿는 자는 결국 하나님을 믿는 믿음 밖에 없음을 다시 한번 깨닫고 고백합니다. 그 어떤 다른 것이 아닌 오직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살아가고 믿음으로 승리하는 인생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렸습니다. 아멘.
*때때로: 경우에 따라서 가끔.
▶ 관련 포스팅